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우람 (한국과학기술원) 박민준 (한국과학기술원) 이인 (한국과학기술원) 이덕주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206 - 209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와이어 형태의 형상기억합금 작동기와 홀센서를 사용하여 자체적으로 피드백 제어가 가능한 플랩 메커니즘을 구현하였다. 별도의 전원 공급기를 사용하지 않고 플랩 구동을 위해 dSPACE의 DAC 전압 신호를 증폭하여 공급하는 전압 증폭기를 제작하여 PID 제어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이를 적용한 날개 모델을 제작하여 풍동조건에서 플랩 제어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바람이 없는 경우와 있는 경우 모두 입력된 특정 플랩 각을 유지할 수 있었고 반복적으로 펄스 입력을 주었을 때 안정적으로 명령 값에 제어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소형 항공기에 피드백 컨트롤이 가능한 플랩 메커니즘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플랩 메커니즘 및 구동 원리
3. PID 제어기 및 실험 구성
4. 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58-000997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