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비행체에서 결정한 연료탱크의 형상을 기준으로 연료탱크 사용순서를 정리하였으며, 이 계산된 Fuel Burn Sequence에 의거하여 설정된 비행체의 무게중심 제한조건(C.G. Envelope)내에서, 연료탱크 내의 연료사용으로 인한 항공기 무게중심 변경을 계산하여 최전방(Forward Limit) 및 최후방(After Limit) 무게중심의 위치를 예측하였다. 좌/우 날개연료탱크는 제일 먼저 사용을 하고 FEED 연료탱크는 마지막에 사용하는 것은 고정하고 2개의 동체 연료탱크의 사용순서를 변경해가며 3가지 Case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한 결과 전/후방 연료탱크를 동시에 사용하는 연료의 사용순서가 가장 좋은 비행체의 무게중심 변화량으로 나타났다. 본 계산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개발중에 연료량이 변경이 되면 연료량을 변경하여 재계산이 가능하며, 여기에 제시된 해석 결과는 비행체의 조종 안정성에 기본 자료 및 설계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A study on effect of fuel burn sequence on center of gravity variation of Unmanned Air Vehicle was studied based on given fuel tank location in the forward and after limits along fuel burn. For analysis, the fuel quantity is modeled from empty to full fuel quantity. Among the five tank, Forward and After fuel tank are changed firstly with fixing the three fuel tanks. As a result of this analysis, it is shown that the sequence of fuel burn is the best option with simultaneouse usage of after and forward fuel tank within the C.G limit envelope. The results will be used to the stability and control efficien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