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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백낙곤 (국방과학연구소) 오성환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807 - 81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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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비행체에서 결정한 연료탱크의 형상을 기준으로 연료탱크 사용순서를 정리하였으며, 이 계산된 Fuel Burn Sequence에 의거하여 설정된 비행체의 무게중심 제한조건(C.G. Envelope)내에서, 연료탱크 내의 연료사용으로 인한 항공기 무게중심 변경을 계산하여 최전방(Forward Limit) 및 최후방(After Limit) 무게중심의 위치를 예측하였다. 좌/우 날개연료탱크는 제일 먼저 사용을 하고 FEED 연료탱크는 마지막에 사용하는 것은 고정하고 2개의 동체 연료탱크의 사용순서를 변경해가며 3가지 Case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한 결과 전/후방 연료탱크를 동시에 사용하는 연료의 사용순서가 가장 좋은 비행체의 무게중심 변화량으로 나타났다. 본 계산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개발중에 연료량이 변경이 되면 연료량을 변경하여 재계산이 가능하며, 여기에 제시된 해석 결과는 비행체의 조종 안정성에 기본 자료 및 설계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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