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철 (한남대학교) 문종길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22권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1 - 5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음챙김, 학업탄력성, 귀인성향이 학습된 무기력에 미치는 영향 및 그것이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분석 자료는 부산광역시와 인천광역시의 인문고 학생 704명이었고,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마음챙김, 학업탄력성, 귀인성향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또 다집단분석(multiple group analysis)의 원리를 활용하여 마음챙김, 학업탄력성, 귀인성향, 학습된 무기력 간의 구조적 관계가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서 달라지는지 보기 위해 학업성취 수준(학업성취 하, 학업성취 상)에 대한 경로계수 동일성 검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마음챙김, 학업탄력성, 귀인성향의 설명력을 분석한 결과,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마음챙김, 학업탄력성, 귀인성향의 영향력은 전체 분산의 54.1% 설명하고 있었고, 마음챙김, 학업탄력성, 귀인성향 모두 학습된 무기력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그 중 마음챙김의 설명력이 가장 컸다. 둘째,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마음챙김, 학업탄력성, 귀인성향의 설명력을 분석한 결과,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마음챙김, 학업탄력성, 귀인성향의 영향력은 학업성취 상 등급의 영향력이 학업성취 하 등급의 영향력 보다 더 컸고, 학업성취 상 등급의 경우 마음챙김, 학업탄력성, 귀인성향 모두 학습된 무기력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그 중 마음챙김의 설명력이 가장 컸다. 반면, 학업성취 하 등급의 경우 마음챙김, 학업탄력성, 귀인성향 중에서 학습된 무기력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변수는 마음챙김, 학업탄력성이었다.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마음챙김, 학업탄력성, 귀인성향의 영향력이 집단 간에 차이가 나타난 변수는 귀인성향이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0931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