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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주영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7 - 29 (13page)
DOI
10.21184/jkeia.2014.12.8.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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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후반 세기 말의 불안한 징후가 가득했던 때 영국을 중심으로 새로운 연극이 등장했다. 이 새로운 연극은 ‘저속하고 충격적인 면에 직면하도록 관습적인 연극 규칙들을 깨는’ 도발적 연극(in-yer-face theatre)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대부분의 경우 예술은 주로 사회학, 심리학, 예술사 등을 통해 연구되어 왔다. 특히 예술가와 예술작품이 맺고 있는 사회, 문화적 관계들, 사회 내의 다른 제도들과의 상호관계들은 사회학적 접근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로 인해 연구 결과들은 새로운 예술에 대한 사회적 의미와 그 의의에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어떤 작품이 사회적, 정치적 함의를 많이 띠고 있는 것과 그것이 예술적 가치가 있는 것과는 다른 차원의 문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발적 연극의 특징을 미학적 범주를 통해 살펴본다.
분석 결과 도발적 연극은 미학의 주요 개념인 추와 일치한다. 추의 속성인 부적합성, 불완전성, 결함은 등장인물의 대사와 그들이 무대에서 행하는 행위들에서 보여 지고, 추의 또 다른 특성인 불쾌감은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사실적인 폭력과 성적 행위들에 대한 관객의 반응으로 나타난다. 게다가 추의 가장 중요한 속성 중의 하나인 무질서는 도발적 연극의 형식적 특성 즉 "잘 짜여진 극"을 거부하는 극작술과 관련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도발적 연극의 작가들은 현실의 추함을 직접 드러내고, 비판하려는 새로운 도구로써 의도적으로 추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들이 인식한 현실 즉, 인간을 비인간화 시키는 현실을 모욕하고, 그 가운데 변하지 않는 인간들을 모욕하고, 그러한 상황을 입에 담지 못할 표현과 솔직한 표현을 사용해 조롱하는 것이다. 즉, 변화를 이끌어내려는 강한 의식의 산물이 바로 도발적 연극 작품들인 것이다.

목차

ABSTRACT
I. 들어가는 글
Ⅱ. 도발적 연극의 특성
Ⅲ. 도발적 연극의 미학적 특성
Ⅳ. 도발적 연극과 추
Ⅴ. 맺는 글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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