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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아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92 - 108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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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지식기반산업화의 영향으로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보유한 인재를 필요로 함에 따라 대학에서의 복합학제 전공의 운영 사례들이 늘고 있다. 영상 제작 교육에서도 기술 발전에 따른 새로운 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실무형 인력 양성을 위한 융합 교육과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공과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은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대학이 배출하는 인력과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간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응용한 교육과정이 여러 전공에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영상 분야와 IT 분야의 결합 형태로 운영되는 공과대학에서 이루어진 영상제작 교육사례를 통해 나타난 융 복합 교육의 성과를 분석하였다. 캡스톤 디자인 과제 수행을 목표로 두 분야의 기초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로 구성된 팀 구성, 전공 심화를 위한 주제 선정, 학생들이 설계한 작업 과정, 완성된 결과물의 발표 및 평가에 대한 단계별 진행 상황을 제시하였다. 결과물의 배포 단계를 IT에 접목시켜 학생들이 새로운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었으며 실무 작업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 향후 각 분야의 세부 전공자들로 다 학제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좀 더 심화된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례연구를 통한 많은 연구들이 제시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1. 서론
2. 캡스톤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3. 캡스톤 디자인 적용 사례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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