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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준혁 양희석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7 - 7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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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말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가 공유가치창출(CSV) 개념을 제창한 이래로 최근 학계와 실무계에서도 CSV(Creating Shared Value)가 소비자를 비롯한 이해관계자와 사회 및 기업의 이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획기적인 개념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런데, 공유가치(Shared Value) 개념은 이미 성경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주며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행2:44-46). 이미 초대 교회의 성도들은 공유가치를 실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CSV는 기독교적 삶의 가치를 기업 경영에 실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기독 기업이 지향해야 할 방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은 그동안 명분마케팅,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등을 통해 꾸준하게 기업의 사회성 실현을 추구해 왔는데, 기업의 마케팅활동은 마케팅지향성에 의해 전개되므로 마케팅지향성의 CSV와 경영성과에 대한 영향 관계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오늘날 기업의 마케팅지향성이 CSV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 모형과 가설적 명제를 설정했다는 점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을 위한 마케팅활동의 방향을 설정하고, 나아가 기독 기업과 경영인들에게 기업 경영과 마케팅활동의 방향 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고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적 명제의 설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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