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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도영 (부산대학교) 방명환 (부산대학교) 손창민 (부산대학교) 김귀순 (부산대학교) 이동호 (부산대학교) 차봉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75 - 28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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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압 터빈 1단 노즐의 전산 해석을 수행하고 주유동과 막냉각 유동 간의 간섭 현상에 대해 서술하였다. 이를 위해 막냉각 홀 개수의 변화에 따른 막냉각 효율 변화를 고찰하였다. 전산해석에는 상용 유동해석 프로그램인 ANSYS사의 CFX를 사용하였고, 압축성 RANS 방정식이 이용 되었으며, k-ω SST 난류 모델을 사용하였다. 전산해석 기법은 막냉각 C3X 노즐 실험 결과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격자는 비정렬 격자계로 구성하였으며 격자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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