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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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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재원 (한국항공대학교) 정원철 (한국항공대학교)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95 - 50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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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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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 기법인 Particle Swarm Optimization을 이용하여 전투기 엔진의 주요 설계변수인 바이패스 비, 팬 압축비, 고압압축기 압축비 및 버너출구온도에 대한 성능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최적화 목표는 순추력과 비연료소모율을 다목표 함수로 설정하였으며, 두 개의 목표에 대해 가중치를 주어 각 가중치별 최적 설계점을 도출하였다. 기본 모델은 F-18 전투기와 T-50 고등훈련기에 쓰이고 있는 F404 터보팬 엔진을 선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로 네 개의 변수에 대한 최적 조건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설계조건에 대한 최적 설계점 추이를 분석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터보팬 엔진 성능 시스템 설계
3. 분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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