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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석환 (인하대학교) 장진성 (인하대학교) 손지현 (인하대학교) 노태성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70 - 57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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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로켓 모터의 성능은 추진제 그레인 형상에 의해 결정된다. 그레인 형상은 요구 조건을 만족하도록 설계되어야 하므로 그레인 형상은 요구 조건이 변경됨에 따라 재설계 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레인 재설계 과정의 설계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최적화 기법을 적용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하이브리드 최적화 기법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그레인 Burn-back 해석, 내탄도 해석, 최적화 모듈을 사용한 최적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최적화 기법 보정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빠르고 안정적인 최적 설계 결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고체 추진제 형상 최적 설계
3. 최적화 기법
4. 설계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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