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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기태석 (국방과학연구소) 홍석현 (국방과학연구소) 박익수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940 - 94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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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적응 제어기법을 이용하여 핀틀 노즐을 장착한 고체 추진기관의 연소관 내부 압력을 제어하였다. 또한 외란이 존재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외란에 대한 적응 제어기의 강인함 분석을 통해 해당 제어기법의 적용 가능성을 판단하였다. 핀틀을 장착한 고체 추진기관은 핀틀의 팽창과 같은 예상치 못한 노즐목 면적의 변화, 저압 구간에서 연소 속도의 비선형성 발생 등 다양한 외란이 존재한다. 이러한 외란은 모델링에 한계가 있으므로, 적응 제어기를 사용하여 시스템에 발생하는 외란을 추정하고 연소관 내부의 압력을 제어하였다. 또한 실제 연소시험에서 나타난 외란의 영향을 모사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외란에 대한 적응 제어기의 강인함 분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압력의 외란 모사
3. 적응 제어 기법을 이용한 압력 제어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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