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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동훈 (고려대학교) 김중연 (고려대학교) 전병희 (고려대학교) 김성현 (고려대학교) 정병훈 (국방과학연구소) 한정식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108 - 1,11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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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초음속 비행체에서는 공기와의 마찰열과 엔진열의 증가로 기체 내부의 열적 부하가 발생한다. 이는 비행체 내부 구조물의 변형을 일으키고 오작동을 발생시킬 수 있다. 흡열연료는 액체 탄화수소 연료로써 흡열반응을 통해 열을 흡수할 수 있는 연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exo-tetrahydrodicyclopentadiene을 모델연료로 선정하고 촉매 특성을 조절한 제올라이트의 2단계 반응을 통하여 흡열특성의 변화를 측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상용촉매보다 우수한 흡열성능을 가지는 촉매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흡열량 향상에 미치는 촉매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 촉매는 상용촉매를 대체하여 exo-THDCP를 흡열연료로 사용하는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3. 흡열반응실험
3. 표와 관련된 편집요령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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