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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경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8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39 - 148 (10page)
DOI
10.17548/ksaf.2014.12.18.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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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로의 진입에 따른 대학의 특성화 방향은 지식의 원천인 대학과 지식을 활용할 기업의 산학협력이라 할 수 있다. 현재 다양한 방식의 산·학·관 협력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결과 우수한 연구 성과 및 인재를 배출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디자인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산·학·관 협력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산·학·관 협력교육 현황 및 실태에 대한 자료수집 및 문헌연구를 통하여 패션디자인분야의 학제적 특성에 맞는 새로운 교육방향을 모색함으로서 패션디자인 산·학·관 협력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산·학·관 협력을 바탕으로 현장 실무중심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액션러닝 기반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으로서 패션프로젝트멘토링 교과목을 개발하였다. 본 교과목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한 기업과 지자체는 지속적인 협력과 지원을 약속했고, 연구 성과는 참여 기업의 상품화 과정에 적용되었으며 학생들의 강의평가에 따른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향후 산·학·관 협력교육에 따른 연구문제와 성과는 본 교과목의 운영에 피드백 되어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되어질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산학협력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산·학·관 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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