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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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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현혜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경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8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35 - 746 (12page)
DOI
10.17548/ksaf.2014.12.18.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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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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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형 교육이 화두이나 교육현장에서는 아직까지 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고민과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적인 형태의 융합형 교육이 아니라 좀 더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융합교육의 목표를 이루어나갈 수 있는 수업모델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최근 과학관, 도서관, 주민센터 등 생활공간에서 운영되는 창의, 상상의 공간인 무한상상실을 운영하면서 좀 더 다양한 연계형 교육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 실험, 공방형, 초중고 학교 연계형, 스토리텔링형, 아이디어 클럽형 등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연령대의 국민들이 다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과학과 기술의 융합, 인문사회와 예술의 융합이 중요해지면서 융합인재양성을 위해 융합교육이 화두가 되고 있는 교육현장에서 무한상상실이나 Fab Lab과 같이 서로의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만들어 내는 D.I.O(DO IT Ourselver) 형 교육모델을 제안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시뮬레이션 해 보았다. 향후 지속적인 추가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교육운영모델을 정립하고 평가방안, 교수법, 인력풀 구축 등에 대해서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융합형 교육정책의 현황
Ⅳ. D.I.O형 교육모델 ‘DOT Lab’ 시뮬레이션
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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