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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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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1990.2
수록면
67 - 8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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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소비자가 여러 브랜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상황에서, 광고 등으로 제품군의 이름 또는 하나의 브랜드 이름이 주어졌을 때 경쟁브랜드들을 기억해내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 제품군의 이름이 명확히 알려져 있는 경우 제품군의이름을 기억인출의 단서로 주면 경쟁브랜드 이름의 기억을 촉진하고, 제품군의 이름이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은 경우 브랜드 이름을 기억인출 단서로 주면 오히려 기억을 방해한다는 가설을 지지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현실적인 상황이라 할 수 있는 경우로, 이들이 인출단서로 동시에 주어지면 경쟁브랜드의 기억을 강력히 방해할 것이 예상되었으나 이 가설은 부분적으로만 지지되는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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