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1991.5
수록면
39 - 7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제조기업들의 생산능력에 대한 전략적 관리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생산전략적 차원에서의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우리나라 제조기업들이 취하는 생산전략의 유형과 경쟁능력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 생산전략의 유형별로 경쟁력우위의 원천에 관한 내용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제조기업들은 원가절감에 의한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공급하는 가격중심전략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격중심전략은 주로 인건비의 절감에 의한 가격경쟁력을 추구하고 있으며, 경영합리화나 과학적 관리법에 의한 생산활동이 뒷받침되고 있지 않다. 기술혁신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기존의 가격경쟁력을 포기하고 제품차별화를 추구하고 있지만 경쟁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판매중심의 기업들은 뚜렷한 경쟁우위의 원천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것은 우리나라 제조기업들이 마아케팅전략에 미숙할 뿐만 아니라 생산과 마아케팅 기능의 결합이 부족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