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1998.11
수록면
955 - 98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미끼대안(들)이 추가되는 위치(표적대안의 우측 또는 좌측)와 형태(ADA와 RIA)에 따라서 4영역(RA영역, LA영역, RR영역과 LR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별로 미끼대안(들)이 표적대안으로부터 떨어진 위치와 빈도에 따라서 표적대안의 상대적 점유율이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연구하였다. RA영역의 ADA(들)이 추가된 경우에는 지각단계에서의 범위-빈도효과로 인하여, 그리고 LA영역의 ADA(들)이 추가된 경우에는 지각 단계에서의 빈도효과로 인하여 유인효과가 발생하리라는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또한 RR영역의 RIA(들)이 추가된 경우에는 지각단계에서의 범위효과 뿐만 아니라 선택단계에서의 타협효과와 유사성에 의한 대체효과로 인하여 유인효과가 발생하리라는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이에 반하여 LR영역의 RIA(들)이 추가된 경우에는 단지 선택단계에서의 타협효과와 대체효과로 인하여 다른 영역과는 달리 負의 유인효자가 발생하리라는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검증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들은 부분적으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도 있었지만, 대부분 가설에서 예측한 방향대로 나타났고 전반적으로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의 마케팅적 시사점, 그리고 본 연구의 한계와 미래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