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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105 - 1,1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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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기업경쟁이 공급사슬 간 경쟁의 양상을 띠면서 공급사슬 역량이 기업 경쟁우위의 중요한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공급사슬 관리에 있어 점차 시장거래방식 위주에서 협력방식 위주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이다. 대기업과 중소 공급사의 양극화가 초래할 수 있는 제조업 전체의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10년간 대기업과 중소 공급사의 상생협력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대되었다. 그러나 국내에서 상생협력은 구호와 선언 위주에 머물면서 실무적으로 발전적인 정착을 이루지 못했고 이론적인 학술 체계를 형성하는데 미흡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 이론을 활용하여 상생협력이 어떻게 공급사슬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고 이를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먼저, 상생협력 개념과 구성요소를 규명하고 상생협력이 기업간 관계자본 형성과 이를 통한 성과향상에 기여하는 이론 모형을 제시하였다. 중소규모 공급사를 대상으로 수집된 197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상생협력(공정거래, 협력활동), 관계적 사회자본, 공급사 생산운영 성과 간에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다는 가설을 지지하고 있다. 또한 관계적 사회자본의 완전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상생협력이 관계적 사회자본 축적을 높이는 방식을 통해 공급사 생산성과 향상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본 연구는 상생협력을 통한 제조업 공급사슬 전체 역량 강화를 위해 구매 대기업, 중소 공급사 경영자뿐 아니라 정부 정책 입안자에게도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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