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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1997.5
수록면
43 - 6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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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에서 기업윤리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한것은 1970년대 후반부터였으나, 그 동안은 각 전공과목별로 의사결정 과정에서 윤리적 요소에 대한 고료를 부분적으로 다루어 왔을 뿐이었다. 그러다가 미국의 유수한 대학의 MBA 과정에 기업윤리라고 하는 독립된 과목이 필수과목으로 포함되기 시작한 곳은 1990년에 들어와서 부터이다. 우린 나라에서도 1980년대 후반부터 기옵윤리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왔으나 아직 경영학과 교과과정에서 전공 필수과목으로 개설하고 있는 대학은 하나밖에 없는 실정이다. 본문은 전공필수과목으로 개설하고 있는 연세대학교 기업윤리과목을 교육 사례로 소개하고, 경영학과에서의 기업윤리 교육의 실시에 따른 문제점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기업윤리 교육과 관련하여 대두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크게 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가옵윤리를 강의할수 있는 교수요원이 부족하다는 것이고, 둘째로는 적절한 교재가 없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문제점에 대하여 본문에서는 팀티칭과 기업윤리과목 운영위원회의 설치를 제의하고 있다. 이는 현재 연세대학교에서 활용하는 방안으로 부족한 교수요원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으로 교재를 개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들 두 가지 문제점이외에도 기럽윤리 교육에 포함될 주제의 선택, 전공 필수로 개설할 경우에 경영학과의 특성상 대규모 단위의 강의 실시 및 강의운영에 따른 필요자금의 조달과 관련하여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의 교육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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