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01 - 1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이 대중적으로 보편화됨에 따라 웹 검색 관련 제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와 같이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정보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또한 웹 상의 수많은 정보가 체계 없이 산재하는 상황에서 기존 단순 웹 검색 방식의 발전은 기술적인 한계에 부딪치게 된다. 차세대 웹 관련 기술인 시맨틱 웹(Semantic Web)은 기존의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보다 지능적이고 이용자에게 적합하도록 관리/처리할 수 있게 하는 선진 기술로서, 웹 검색 이용자들은 시맨틱 웹을 사용하면 좀더 정확하고 수준 높은 검색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인터넷 소비자들은 기존의 단순 검색 식에 익숙해져 있어 보다 향상된 기술을 사용하는 시맨틱 웹 검색 방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일련의 소비자 저항이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웹 검색 소비자 관점에서 검색 비용 요인과 검색 이익 요인을 이론적으로 도출하고, 이들 요인이 웹 검색 행위와 소비자 만 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 도출한 웹 검색 비용과 이익 요인은 향후 전개될 시맨틱 웹 검색 방식의 인터페이스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