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 - 45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J 그룹은 1953년 삼성그룹 최초의 제조업체로서 제당과 제분생산을 중심으로 `제일제당`이라는 사명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제일제당은 40여년 동안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식품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1991년 삼성그룹에서 분리 독립하였다. 동 그룹은 1995년 `식품`이라는 단일 사업영역에서 벗어나 엔터테인먼트 및 유통부문으로의 다각화를 추진하기 시작하였고 이의 성공적인 실행으로 8년 만에 국내 30대 그룹에 진입하였다. 현재 동 그룹은 사업부문을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식품, 생명공학 및 유통의 네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동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미디어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CJ인터넷, CJ엔터테인먼트, CJ케이블넷 및 CJ미디어 등의 계열사를 통해 국내 미디어 산업시장에서 시장 선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국내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시장은 오리온 그룹과 CJ 그룹이 주도권을 두고 경쟁하고 있으며, 특히 CJ그룹은 국내 최고의 케이블 방송서비스와 홈쇼핑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이 사례에서는 과연 식품 전문화 기업이었던 CJ그룹이 어떻게 미디어 사업부문으로의 진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동 그룹내 케이블 방송서비스 및 망사업자인 CJ케이블넷`의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미디어 사업영역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