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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01 - 1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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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혁신은 하나가 좋아지면 다른 하나가 나빠져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에 빠졌을 때 적당히 타협하지 않고 근본적인 모순을 해결한다. 본 연구는 모순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교육효과를 입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나비 모형(The Butterfly Model)은 문제에 주어진 기능 간의 상충 관계와 조건 간의 모순 관계에서 이상해결안을 정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내포한다. 나비 모형은 양자택일(either-or)의 사고를 탈피하고 양자모두(both-and)를 충족하는 모순해결모형이다. 본 연구는 모순해결을 위한 양자모두 충족법으로 (1) 시간, (2) 결합, (3) 전체와 부분, (4) 버전, (5) 추출, (6) 차원변화를 고려한 방법들을 제안하였다. 나비 모형의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중학생과 대학생들에게 Duncker(1945)의 방사선 문제를 비롯하여 포탄, 바늘, 컴퍼스의 문제를 제시하였다. Duncker의 방사선 문제에 대해 약 10%의 해결비율을 보였던 기존연구에 비해 나비 모형을 한 달 전에 배우고 아무런 힌트 없이도 문제를 해결한 학생들의 비율이 33%로 더 높게 나타났다. 포탄, 바늘, 컴퍼스 문제에 대해서도 나비 모형을 학습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문제해결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일 년 전에 나비 모형을 배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이 감소하지 않고 계속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순문제 해결력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나비 모형을 학습한 것이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비 모형을 배운 학생들이 발명대회에 참가하여 총 32명이 수상하고, 17명이 13건의 특허출원을 하였으며 이중 2명이 대한민국인재상을 수상하였다. 나비 모형을 학습한 중·고등·대학생들의 특허출원은 우리나라의 연구관리전문기관 중에서 특허등록결정률이 높았던 상위 10개 기관의 평균 72%(2011년 12월 기준) 보다 더 높은 100% 특허등록결정률을 기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나비 모형의 유용성과 추후 연구를 토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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