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43 - 266 (24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K-pop의 전세계적 인기에 힘입어 한류 음악산업은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국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와 같이 국제 시장이 하나로 통합되고 국내 시장이 한계에 다다른 상황에서는 적극적인 해외진출만이 기업들이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과 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최고경영자의 리더십과 조직역량이 해외진출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사한다. 이를 위해 SM엔터테인먼트를 사례조사 했다. 조사결과, 국내 음반시장의 축소와 전근대적인 제도들은 오히려 SM엔터테인먼트가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고, 창업자의 리더십 특성은 조직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고경영자의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명확한 비전을 중심으로 실행력, 영향력, 관계구축 능력, 전략적 사고를 발휘함으로써 조직역량을 극대화 하는데 기여했고, 이조직역량은 적절한 해외진출 전략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시장 환경의 어려움은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고, 불확실하고 위기적인 상황에서 카리스마적 리더십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또한 해외진출 전략은 현지화, 표준화, 통합화의 단계별로 균형 있게 추진되어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만한 조직역량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