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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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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5 - 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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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망 공동구축 사업은 통신네트워크 사업자, 기간통신 사업자, 건설사, 전기사업자, 도시계획, 주거문화 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대표적인 네트워크 융합산업 프로젝트이다. 최근 해외 사례의 경험들은 성공적인 네트워크 융합프로젝트가 연관 산업들뿐만 아니라, 사회 · 경제적으로 얼마나 많은 후생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지 교훈하고 있다. 이미 주요국들은 자국의 시장 특성에 맞게 통신망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사례가 많고, 국가마다 사업의 특성, 추진체계 및 거버넌스, 운영방식, 성과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이들은 시장 내에 많은 참여 기관들이 얽혀있는 멀티 가치사슬 구조를 이해하면서, 공정경쟁과 사업자 간의 상생적 비즈니스 및 운영 표준을 제시하는 특성화 된 전략적 정책 가이던스를 가지고 있다. 통신망 공동구축 사업에의 사업자의 의무적 참여를 강조하는 정책적 지침의 성과가 미진함에 따라, 점차 자발적 참여 동기부여를 고취하게 하는 전략적 정책 경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시장 참여기관들의 의견에 초점을 둔 정성적 정책 연구로서,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주관성 연구(Q연구)를 수행하였다. 응답자들은 기간통신 사업자, 관련 대기업 및 중소기업, 기간설비 사업자, 통신사업자연합회, 컨설팅 기관, 학계, 전문 연구기관, 정책기관 소속으로 구성되었다. 분석 결과, 통신망 공동구축의 바람직한 정책 개선의 대안들로 ``Policy Driven Oriented``. ``Collaborative Participation Oriented``. ``Business Value Oriented``라는 세 유형을 발견하였고, 각 유형들을 실제 해외 사례들에 접목한 사례 연구를 통해 정책 유형별로 이론적 정의와 차별적 특성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의 통신망 공동구축 사업에 있어 전형적인 관리중심형 정책에서 나아가 시장 이해관계자들의 비즈니스 생태를 반영하는 공신력 있는 네트워크 정책 경영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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