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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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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증은 기업 스스로의 힘으로는 금융접근이 어려운 중소기업 그리고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 제도이다. 이러한 보증 지원은 경기변동에서 불경기 때 수요가 더 늘어나고 호경기 대 그 수요가 줄 수 있지만, 창업(벤처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경기변동과 무관하게 보증의 수요가 발생할 수 있다. 금융접근이 어려운 기업에 대한 보증은 얼마나, 얼마 동안,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보증 기관과 연구소를 제외하면, 이에 대한 학계의 논의는 극히 한정적이다. 본 연구는 보증의 경기변동에서 역할에 대한 기존 문헌, 신용보증재단의 보증 수혜기간별 신용등급의 분포 현황, 지역신용보증 재단의 소상공인들의 보증에서 발생되는 부실채권의 원인을 분석하여, 보증 기관와 보증 수혜 기업간의 상생협력의 범위와 한계를 논의해 보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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