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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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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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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특정 국가(예: 일본)에 대한 적개심(animosity)이 그 국가를 원산지로 하는 제품에 대한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력이 제품 전형성(product typicality)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 가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형성이 높게 지각되는 제품군 내 브랜드(예: 니콘 디지털카메라)와 전형성이 낮게 지각되는 제품군 내 브랜드(예: 가시야마 청바지)를 선정한 후 실험물을 통해 제품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였으며, 제품에 대한 실험대상자의 반응을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적개심 수준에 따른 실험대상자의 반응이 전형성이 높은 제품과 낮은 제품 간에 어떻게 나타나는 가를 비교 · 분석함으로써 제품 전형성의 조절(moderating)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정해 보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실험대상자에게 제시되는 제품 브랜드의 정보 중 제품이 실제 생산되는 국가를 두 가지(예: 일본과 한국)로 조작화하였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원산지로 인식되는 국가와 제품이 실제 생산되는 국가 간의 일치 혹은 불일치에 따라 적개심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력에 어떠한 차이를 발생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하에서는 우선 적개심 모델에 대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검토함으로써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자 하며,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실험설계 및 자료 분석결과를 기술하고자 한다. 끝으로, 본 연구의 주요 조사결과를 요약한 후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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