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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4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2,766 - 2,787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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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메세나 활동 시 기업 이미지, 기업 평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메세나 활동의 네이밍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체계적인 실증분석을 위해 사전조사를 통한 네이밍 유형별 설문지를 설계하였고 이후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업적 후원성격을 제외한 모든 독립변수와 기업이미지의 유의한 영향관계가 확인되었다. 또한, 자선적 후원성격과 이벤트 호감도는 기업평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이미지는 기업평판, 기업이미지와 기업평판은 구매의도에 강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검증되었다. 또한, 네이밍 유형에 따라 기업이미지와 기업평판에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의 메세나 연구 확장에 학문적 기여를 하였다고 판단되며 문화예술분야에 네이밍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서 기업들에게 유형에 맞는 적절한 메세나 활동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실무적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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