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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4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167 - 1,17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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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히 변화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자사의 현재 사업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미래 환경변화에 따른 신규 사업을 기획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소기업도 이를 위해 활발한 노력을 추진하려고 하나 축적된 내부인력과 지식의 부족으로 컨설팅 업체의 자문과 산학협력 등을 통해 자사에 적합한 신사업 방향을 모색하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주제를 다룬 사례연구로서 중소기업에서 전문가의 의견을 쉽게 종합할 수 있는 AHP(Analytic Herarchy Process)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사례기업에 대해 신사업에 대한 평가항목을 2개의 계층으로 분류하여 산업에 대한 평가와 세부사업에 대한 평가로 구분하였다. 또한 각 평가항목 계층에 따라 평가를 하는 전문가 그룹도 2개의 계층으로 분류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전문가 평가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평가의 일관성 문제를 해결하여 평가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중소기업에 적합한 신사업 순위로 “3D 프린트 부품사업”, “스마트웨어러블기기용 케이스제작사업”, “사물통신산업의 센서 사업”이 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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