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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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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27권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62 - 294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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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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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가상현실기법을 활용한 음주 갈망감 유발 프로그램"을 알코올중독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음주거절훈련을 위한 전 단계로 가상현실을 통한 자극제시가 갈망감 유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가상현실 자극은 알코올중독자들의 음주유발 상황으로 알려진 음주권유(사회적 압력)상황을 중심으로 알코올 노출 여부와 긍정적 상황·부정적 상황으로 구성하였다. 분석결과 아바타가 등장하여 음주를 권유(사회적 압력)하는 상황과 알코올이 노출된 상황에서의 갈망감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어떠한 형태로든 사회적 압력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나 기술을 실시하는 것이 알코올중독 치료와 예방에 꼭 필요하며, 이에 가상현실의 활용이 새로운 효과적인 도구로서의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가상현실 자극 중 긍정적 상황이냐 부정적 상황이냐는 변수는 갈망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갈망감을 느끼는 음주유발 상황이 개인마다 차이를 보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 향후 대상자의 갈망감을 느끼는 감정적인 상황에 대한 사전분류에 따른 연구나 집단별 음주상활 특성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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