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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우람 (충북대학교) 나병기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정기술학회 청정기술 청정기술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33 - 43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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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에 요구되는 높은 충·방전 속도, 안전성, 대형화에 적합한 충·방전 전지의 개발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스피넬 구조의 Li₄Ti<SUB>5</SUB>O<SUB>12</SUB>는 리튬이온이차전지의 음극활물질로 충·방전 시 부피변화가 거의 없기 때문에 수명특성이 뛰어나고, 전해액이 분해되는 전위보다 높은 작동 전압을 갖기 때문에 안정한 장점이 있다. 본 실험에서는 Li₄Ti<SUB>5</SUB>O<SUB>12</SUB>의 단점인 전기전도성을 향상시키고자 소량의 Ru를 첨가하여 Li₄Ti<SUB>5</SUB>O<SUB>12</SUB>를 고상법으로 제조하여 테스트하였다. TGA-DTA, XRD, SEM, 충·방전 테스트를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Ru를 첨가하였을 때 용량은 약간 감소하였지만, 분극현상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Ru를 3%와 4% 첨가하였을 때 높은 전류밀도인 10 C-rate 충·방전에서 용량감소율이 줄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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