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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식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4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65 - 18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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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스포츠영화가 영웅 신화의 서사구조를 수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파악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또 영웅 신화 서사구조에 나타난 희생 모티브의 현대적 변용 양상과 의미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웅 신화 서사구조의 보편성과 희생 모티브를 중심으로 한 스포츠영화의 개별성을 발견할 수 있다.
서사구조 분석의 이론적 토대는 캠벨의 원질신화이다. 캠벨은 전 세계 영웅 신화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서사구조를 원질신화라고 불렀다. 캠벨이 제시한 영웅 신화의 서사구조는 통과제의에 나타난 양식인 ‘출발-입문-귀환’의 확대판이다. 보글러는 원질신화 서사구조를 3막12단계로 구성된 ‘영웅의 여행’ 모형으로 재구성하고, 이를 영화의 스토리 창작과 분석에 활용했다.
〈이장호의 외인구단〉,〈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국가대표〉의 서사구조도 ‘영웅의 여행’ 모형을 적용해 분석할 수 있다. 세 편의 스포츠영화에서 영웅(선수)은 일상 세계를 벗어나 모험을 떠나고, 고난과 시련을 극복하여 과업을 달성하고,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고 돌아온다. 스포츠영화에서는 영웅의 기본 덕목인 자기희생 모티브도 빈번하게 발견된다. 이때 사회적 타자 혹은 희생양이나 다름없는 인물들의 자기희생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고대신화 속 영웅의 희생과 차별화된다.
‘영웅의 여행’ 모형을 적용하여 스포츠영화를 분석하면, 영웅 신화의 서사구조가 내재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영웅 신화의 보편적인 서사구조를 스포츠영화의 창작 방법론으로 제시할 수 있다. 물론 실제 영화 제작 과정에서는 독창성 확보를 위한 창의적 상상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시작하는 말
Ⅱ. 원질신화와 `영웅의 여행`
Ⅲ. 스포츠영화에 나타난 `영웅의 여행` 서사구조
Ⅳ. 희생 모티브의 서사적 기능과 의미 변화
Ⅴ.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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