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위험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위험보도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언론에서 특정 위험을 어떠한 방식으로 서술하는가에 따라 개인의 위험에 대한 판단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피해자 규모 제시방법(하루 기준 작은 수치 vs. 연간 기준 큰 수치)과 개인의 심리적 특성(대처 효능감)이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기사에서 사용된 피해자 숫자의 크기와 대처 효능감의 상호작용에 의해 낙관적 편향이 영향을 받으며 이는 주로 타인에 대한 위험인식의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개인의 위험에 대한 판단이 반드시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동일한 위험에 대한 정보라도 이를 어떠한 방법으로 제시하는가에 따라 개인의 위험에 대한 판단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보여준다.
In this study, we tried to examine the interactive influence of news frame and response efficacy on optimistic bias. For that purpose, we conducted an experiment in which a total of 280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Results show that how the size of risk casualties was expressed influenced the size of optimistic bias and that response efficacy moderated such influence. These results imply that individuals’ risk judgment is not necessarily rational but can be affective and heuristic. Especially, individuals with low response efficacy were more sensitive to the way risk information was fra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