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영 (중앙대학교) 이제승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5권 제6호(2014년 12월)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 - 15 (11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어린이와 노인의 교통안전은 부끄러울 정도로 취약하다. 본 연구는 교통약자가 안전하게 걸어 다닐 수 있는 근린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도시설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서울시를 사례로 어린이?노인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근린의 물리적 환경요인을 공간회귀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교차로 밀도, 도로면적 비율, 버스정류장 밀도, 지하철역 밀도 등의 요인이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도로 횡단 시와 대중교통 이용 시 보행자 안전을 위한 도시설계 및 도로설계가 요구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근린의 계획적 요인을 도출함으로써 도시설계의 방향설정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이다. 더욱 세밀한 자료구축이 이루어진다면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하여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39-000950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