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호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이예림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유준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윤종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민경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호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12권 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58 - 165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주발사체의 무게가 늘어날수록 실을 수 있는 위성의 크기가 작아지므로 경량화를 위해서 우주왕복선의 극저온 연료탱크 및 Space X사의 Falcon 9에는 초경량 알루미늄-리튬 합금을 사용하고 있다. 대형 구조물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용접이 요구되는데 Li를 함유한 알루미늄산화물의 흡습성으로 인하여 기존의 용융용접에서는 용접결함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마찰교반용접(FSW, friction stir welding)은 고체상태에서 접합하므로 알루미늄-리튬 합금에 가장 적합한 고품질 용접방법이며 발사체무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추진제 탱크의 무게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제작공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주선진국에서 발사체 구조물 제작에 마찰교반용접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하여 본 기술이 건전성, 효율성, 비용 및 경량화 측면에서 항공 우주부품의 경량화에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향후 연구 개발분야를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마찰교반용접 원리와 특징
3. 발사체 마찰교반용접(FSW) 기술개발 동향
4. 국내 기술 동향
5. 결론 및 전망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58-001086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