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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태식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27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15 - 157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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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전등신화』 수용 양상에서 주목되는 점은, 『금오신화』의 주요 서사 단락이나 화소 가운데 『전등신화』와 전혀 무관한 것은 없으며, 『금오신화』의 개별 작품들은 『전등신화』에 실려 있는 여러 작품들을 조합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이다. 김시습은 독자로 하여금 『전등신화』와의 비교를 통해 『금오신화』를 읽도록 유도하고 있는데, 『금오신화』의 독법은 이와 같은 조합 속에서 이루어진 선택과 배제 및 변주의 의미를 읽어내는 데 있다.
『금오신화』 다섯 작품의 배열순서는 작자 김시습이 겪었던 일들의 시간적 순서에 따른 것이며, 그것은 모두 당대에 금기로 여겨졌던 일들의 우의이다. 우의에서는 작자의 의도가 너무 쉽게 드러나서도 안 되지만 지나치게 난해에서도 안 된다. 김시습이 『금오신화』를 『전등신화』의 범위 안에 두고자 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었으니, 그는 결국 독자들이 『전등신화』를 통해 『금오신화』를 읽음으로써 우의의 의미를 알아주기를 바랐던 것이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금오신화』 관련 기록의 검토
3. 『금오신화』의 『전등신화』 수용 양상과 그 의미
4. 『금오신화』의 구성 방식과 금기의 문학적 형상화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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