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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숙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27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11 - 34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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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논점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2011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어>Ⅰ·Ⅱ 교과목의 정체성을 살펴보고, ‘문학’ 영역과 관련하여 내용체계와 세부내용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를 짚어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국어>Ⅰ·Ⅱ 11종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소설을 중심으로 교과서의 구성 체계와 소설교육의 방향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의 모든 국어 과목은 선택교육 과정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리고 <국어>Ⅰ는 일반적인 교양수준의 국어능력, <국어>Ⅱ는 심화 수준의 국어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국어>Ⅰ에서 ‘문학’ 영역의 내용체계는 문학 갈래의 이해. 작가의 개성이해와 작품 감상, 문학과 사회적 소통, <국어>Ⅱ에서는 한국문학의 전승과 흐름. 문학의 효용과 문학 활동. 문학 감상과 비평적 태도로 설정되어 있다. 각 교과서들은 ‘문학’ 영역을 독립적인 대단원으로 설정하는 경우보다는 다른 영역과 통합하여 설정하고 있다. 또한 다섯 영역 중에 문학 영역과 관련한 대단원을 가장 많이 설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여전히 문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11종 교과서에 현대소설 수록 편수는 <국어>Ⅰ에 19편, <국어>Ⅱ에 14편, 총 33편, 평균 1.5편으로 2009교육과정에 비하여 40%가 축소되었다. 또한 그동안 정전으로 평가받아온 이광수, 김동인, 현진건, 채만식의 소설들은 거의 배제되고,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이 많이 수록되고 있다. 현대소설 수록이 줄면서 각 교과서들은 다른 장르와 연계하거나 성취기준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국어>Ⅰ·Ⅱ 교과목은 서로 다른 목표와 성취기준이 설정되어 있지만, 일부 교과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국어> 교과서
3. <국어>Ⅰ·Ⅱ 교과서의 현대소설 수록 양상과 단원 구성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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