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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경 (동북아불교미술연구소)
저널정보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미술사와 문화유산 미술사와 문화유산 제3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15 - 14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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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 나주 다보사 영산전 16나한상은 1625년에 조성되었다. 17세기가 들어서면서 1624년 순천 송광사 나한상을 비롯하여 조선후기에 100여 건의 나한상이 만들어졌음이 밝혀졌다. 그러나 아직까지 조선 전기의 나한상의 제작 연대가 밝혀진 예는 거의 없다. 다만 몇몇 석조 500나한상이 개별적으로 발굴되었을 뿐이다. 그리고 ‘정덕(正德)11년’(1516)이라는 음각명이 바닥에 새겨진 남원 실상사 서진암 나한상 1구가 있어서 조선 전기 석조나한상의 면모를 보여준다. 이들을 가지고 조선 전기 나한상의 형상을 찾아내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조선 전기 나한상에 대한 연구도 아직까지는 미미한 상태이다.
조선 후기 많은 나한상이 조성된 가운데 17세기에 14건의 나한상이 제작되고, 그 중 5건은 1620년대에서 1650년대에 만들어졌다. 나주 다보사 나한상은 1625년에 수연을 중심으로 하여 조성되었다. 그런데 17세기 전반기에 만들어진 5건의 나한상 중에 다보사 나한상은 독특한 모습을 보인다. 다보사 나한상보다 1년 전 제작된 순천 송광사 나한상, 1633년 김제 귀신사, 1655년 여수 흥국사, 1656년 완주 송광사 나한상들과는 자세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점에서 차이점이 보인다. 1624년에 조성된 응원을 수화승으로 하는 인균계보의 순천 송광사 나한상의 도상은 조선 후기 나한상의 모본이 되기도 했다. 이 나한상은 중국에서 유입된 『삼재도회』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인균이나 무염과는 달리, 수연은 새로이 도입된 명나라 왕기의 『삼재도회』의 영향을 받아들이지 않고 전 시기 양식을 따른 것으로 보인다.
나주 다보사 나한상 보다 전시기에 만들어진 것은 남양주 흥국사 나한상이 있다. 흥국사 나한상은 15~16세기에 조성된 것으로 밝혀졌다. 흙으로 만들어지고 자연스러운 자세로 나무 판재 좌대 위에 앉아 있는 모습이나, 얼굴 표정 지물 등에서 유사한 점이 많이 발견된다. 이들 나한상에서 보이는 특징적인 모습이 예천 용문사, 구미 대둔사, 포항 보경사 나한상에서 발견된다. 이들 나한상은 아직까지 제작연대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여러 가지 정황에서 1625년에 제작된 나주 다보사 나한상보다는 이른 시기에 만들어졌거나 비슷한 시기에 제작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나주 다보사 영산전 16나한상
Ⅲ. 나주 다보사 16나한상(1625)과 17세기 전반기 16나한상
Ⅳ. 나주 다보사 16나한상의 의의
Ⅴ.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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