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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옥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18권 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45 - 187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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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를로-퐁티의 「세잔의 회의」는 『지각의 현상학』에서 전개한 철학적 주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 논문은 「세잔의 회의」에서 세잔의 회화에 관한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기술을 분석하기 위해 세잔의 지각에 대한 ‘회의’와 현상학적 환원, 세잔의 회화적 표현에 대한 ‘회의’와 메를로-퐁티의 지각에 관한 이론, 그리고 세잔과 메를로-퐁티에게 있어서 애매성이라는 주제로 『지각의 현상학』과 연계하여 고찰한다.
세잔에 대한 메를로-퐁티의 관심은 세잔의 현상학적인 태도에 있다. 세잔은 화가로서 생애 내내 실재를 재발견하고, 그것을 회화적 언어로 표현하고자 노력했다. 그 과정에서 세잔이 겪게 되는 어려움은 얼핏 세잔의 특이한 성격에 따른 회의, 화가로서의 직업에 대한 회의 혹은 세계를 모방하기 위한 기법에 대한 회의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현상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때, 세잔의 ‘회의’는 감각 경험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실재에 도달하려는 목표에서 기인하는 것이고, 그것은 지각의 ‘현상’에 도달하려는 방법적 절차이면서 동시에 지각된 현상을 회화로 표현하는 데에 필연적으로 갖게 되는 회의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세잔의 회의 과정에는 감각과 지성과 같은 대립적인 양상이 극복되는 애매성을 보여준다.
이처럼 「세잔의 회의」를 『지각의 현상학』과 연계하여 지각, 표현, 애매성 개념으로 접근할 때 세잔의 회화 세계가 지닌 현상학적 의미뿐만 아니라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사유는 더욱 선명하게 드러나게 될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세잔의 지각에 대한 ‘회의’와 현상학적 환원
Ⅲ. 세잔의 표현에 대한 ‘회의’와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
Ⅳ. 애매성: 세잔과 메를로-퐁티의 이원론적 사고 극복
Ⅴ. 나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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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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