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태화 (카이스트) 박상근 (카이스트) 이의진 (카이스트) 윤완철 (카이스트)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5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63 - 17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원생의 교내 연구관련 Q&A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 KAIST 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했다. 근거이론을 이용하여 인터뷰 내용을 분석하고 활동이론에 근거하여 결과를 조직화했다. 그 결과 KAIST 대학원생의 교내 연구관련 Q&A 행동에는 1) 연구관련 교내 커뮤니티 부재 및 관련 주제 전문가 탐색의 어려움, 2) 폐쇄적 연구실 문화 및 개인적 질의의 부담감, 3) 문제적 분산 지식관리 및 주체간 협업 부재라는 세 가지 핵심 주제가 있다는 것을 도출해냈다. 본 연구에서는 세가지 핵심주제를 한국 문화의 관점에서 해석을 함으로써 새로운 교내 연구관련 Q&A 시스템을 위해 1) 교내통합 검색, 2) 연구실/학생 상세 정보 제공, 3) 온라인 연구 관심 그룹 활동 지원이라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문
ABSTRACT
서론
연구방법: 포커스 그룹 인터뷰
연구결과
디자인 함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4-000936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