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표창우 (대구보건대학교) 엄우용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09 - 12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 교수학습센터에서 제공하는 학습지원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전문대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ㆍ경북 지역의 전문대학생을 대상으로 교수학습센터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요구도를 조사한 후 다중응답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전문대학생에게 교수학습센터 학습지원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서는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홍보방법으로는 교수의 안내와 문자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제공되는 혜택은 대다수 학생들이 장학금을 희망하였다. 선호하는 학습지원 프로그램의 주제는 전반적으로 시간관리방법이었으며 고려해야 할 점은 저학년일 경우 준비하는 단계, 고학년일 경우 취업에 관심을 가진다는 점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고려할 때 전문대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센터의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개별맞춤형 프로그램, 상세하고 지속적인 정보제공 및 공유, 다수의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장학금, 학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1126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