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희 (한남대학교) 김선환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30 - 152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ADDIE모형을 적용하여 진로교육 교과목을 개발하는 것이다. 분석, 설계, 개발 단계에 따라 교과목 개발이 순차적으로 진행되었다. 그 이후 2013년 2학기 진로교육 교과목 수강생 61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 진로교육 교과목 적용 후 학생들의 만족도는 4.5점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만족도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은 긍정적인 평가로는 유익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었고, 스스로 계획을 기획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스스로 변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꿈과 목표를 다시 고민하게 되었으며 직업에 대해 많이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이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제언을 하면 진로교육은 교과목만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비교과 과정에서도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현장체험, 현장견학 등 진로교육 연계프로그램도 지원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1126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