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경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행복한부자학회 행복한 부자연구 행복한 부자연구 제2권 제1호 (통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3 - 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행복교육 경영론이란 무엇인가? 행복과 교육과 경영의 결합을 전제로 하는 융합학문이다. 그런데 이 세 가지를 결합한다고 하면 행복을 중심으로 결합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방법과 혹은 경영을 중심으로 결합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여기서는 물론 행복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행복한 인간교육활동을 우선 가치로 하여 행복은 능력이고 습관이므로 교육을 통해서 습득할 수 있으며 행복교육도 능률적으로 극대화 하기위해서는 경영개념을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행복을 중심으로 교육과 경영을 교차점으로 해서 바람직한 행복교육을 설명함과 동시에 현재 우리나라 행복교육의 교육과정을 설명함과 아울러 문제점을 파악해서 향후의 과제를 제시함에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성경에도 있듯이 사람은 빵만으로는 살 수 없다. 마틴 셀리그만(M. Selligman)이 주장한 바와 같이 행복감의 결정요소(긍정적 정서, 몰입, 긍정적 인간관계, 긍정적 의미감, 성취감)에 비중을 두고 삶을 영위해야 하겠다.
행복교육 경영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최적화 하도록 설계 할 필요성이 있다. 과거에는 고진감래형의 학습을 주장하였다면 미래에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서, 그리고 성취에 대해서, 인간관계에 대해서,‘즐거운 학교생활’ 등 긍정적 정서를 유지하고 습관화 되도록 행복교육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행복교육에 대한 교사. 교수들의 전문성을 확보하도록 하고 아울러 행복교육에 대한 학부형들의 의식변화와 참여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행복의 이론적 배경
Ⅲ. 행복 교육의 내용
Ⅳ. 행복과 경영의 개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199-001129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