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관 (전주대학교) 황규봉 (전주대학교) 전기흥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75 - 8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관광지의 스토리텔링이 매우 중요한 의미로 등장하고 있다. 자연적으로 매우 멋진 관광지라 할지라도 의미부여가 없다면 금새 질리는 관광지가 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스토리텔링이 각광받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무심한 자연에 의미를 부여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이 있는 관광지는 단순한 자연관광지가 아니다. 자연에 인문을 융합시킨 관광지이다. 이에 대해서 본 연구는 관광지의 어떤 스토리텔링이 관광지에 대한 신뢰 및 감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관광지 신뢰 및 감성이 관광지 매력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관광지 매력도가 관광객의 재방문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전주한옥마을을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인 흥미성은 관광지 신뢰 및 감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고유성은 관광지 감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해용이성은 관광지 신뢰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관광지 신뢰 및 감성은 관광지 매력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관광지 매력도는 관광객의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81-001243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