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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ian Zhang (Yanbian University) Jae-Eun Lee (Suncho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97 - 22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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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진입방법의 선택은 다국적 기업의 생존과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하나로 간주되기 때문에 국제경영 분야의 많은 학자들은 진입방법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 기업의 일반적인 해외 경험과 중국시장의 지역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요인들이 완전소유 자회사(WOS)와 합작투자(JV)의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2000년부터 2007년의 기간 동안 중국의 다양한 지역에 진출한 798개 한국 다국적 기업 해외 자회사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의 일반적인 해외 경험과 중국경험이 풍부할수록 한국 다국적 기업은 진입방식으로 완전소유 자회사 보다는 합작투자를 선호한다는 증거를 발견하였다. 둘째, 진출하고자 하는 중국내 지역에 외국기업의 비중이 높을수록 기반시설이 잘 발달되어 있을수록, 해당 지역으로 진출하려는 한국 다국적 기업은 진입방식으로 합작투자 방식 보다 완전소유 자회사의 설립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본 논문은 중국시장을 동일한 특성을 지닌 하나의 시장으로 보기 보다는 여러 상이한 특성을 지닌 지역들을 포함하는 시장으로 이해하고, 다국적 기업의 일반적인 해외 경험과 중국시장의 지역적 특성과 진입방식의 선택 간의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한국 다국적 기업의 중국시장 진입방법 선택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과 더불어 중국으로의 진출을 고려하는 다국적 기업에게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HYPOTHESES
Ⅳ. METHOD AND VARIABLES
Ⅴ. RESULT
Ⅵ. CONCLUSIONS AND LIMITATIONS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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