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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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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이원규 (부산발전연구원)
저널정보
부산연구원 BDI 정책포커스 BDI 포커스 제217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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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차량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 증가와 환경 오염, 교통 혼잡, 시민건강 악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녹색교통과 지속가능 교통을 지향하는 에코모빌리티(Ecomobility:생태교통)가 친환경성·사회적 포용성·통합성이 있는 교통체계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외 도시들은 차도통제를 통한 보행권 확보, 자전거 이용 시스템 구축, 전기버스 운행, 전기차 카쉐어링, 간선급행버스(BRT)·트램(Tram) 등의 에코모빌리티 수단들을 도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교통혼잡 해소, 시민건강 증진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부산시도 에코모빌리티 활성화에 나서야 하는 시점인데 ▲부산시 교통패러다임 변화 ▲전기차 시범사업 추진 ▲보행·자전거 이용 확대 등의 에코모빌리티 정책방향 설정이 필요하다.
<그림참조>

목차

[목차]
[요약]
[Ⅰ. 에코모빌리티(Ecomobility)의 대두]
1. 도시교통의 새로운 돌파구 필요
2. 에코모빌리티가 도시교통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
[Ⅱ. 국내외 에코모빌리티 도입 사례]
1. 보행
2. 자전거
3. 전기차
4. 친환경 대중교통
[Ⅲ. 부산시 현황]
1. 보행
2. 자전거
3. 전기차
4. 친환경 대중교통
[Ⅳ. 에코모빌리티 정책 방향]
1. 부산시 교통패러다임의 변화
2. 전기차 시범사업 추진
3. 보행·자전거 이용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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