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윤승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7 - 1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하여 세계인들의 살림살이가 힘든 가운데 물건을 소유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나누어 쓰는 ‘공유경제(Sharing Economy)’가 글로벌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협력적 소비(Collaborative Consumption)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공유경제에 대한 개념정리, 유형,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았다. 또한 공유경제가 주는 경제적?사회적 효과를 알아보았다. 공유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한 해결과제로 사회적 인식, 신뢰형성, 법제도 마련,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개발이 따라야 한다. 끝으로 공유경제는 적합한 자원 및 시장 기회를 찾아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야 하며, 공유경제가 진화 되어가는 데 핵심이 될 사물인터넷 분야의 연구의 필요성과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및 환경보전 및 보존을 가져올 것이라 전망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공유경제의 이론적 배경
Ⅲ. 국내ㆍ외 공유경제의 현황과 해결과제
Ⅳ. 공유경제의 효과 및 전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1155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