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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성권 (가톨릭관동대)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89 - 20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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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는 체결 전 단계에 최고 경영자를 중심으로 명확한 제휴목적을 가지고 경영팀의 확고한 제휴의지가 중요하다. 제휴의지는 공동의 자원투입을 통한 시너지를 제고하고 제휴성과 향상을 위한 핵심요인이다. 마케팅 역량과 기술역량은 제휴의지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이러한 제휴의지가 제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간 제휴경험이 있는 국내 중소e-비즈니스업체를 대상으로 마케팅역량, 기술역량, 제휴의지 그리고 제휴성과 관계를 분석하였다. 실증조사를 위해 2014년 4월에 설문조사한 150개 중소e-비즈니스업체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구조방정식을 통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역량은 제휴의지와 제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마케팅역량은 제휴의지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제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휴의지는 제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국내 중소e-비즈니스업체들은 전략적 제휴시 기술역량이 제휴의지와 제휴성과의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으며 확고한 제휴의지가 제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증명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가설 및 방법
Ⅳ. 실증분석 및 검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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