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재을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한국산업경제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초록집 한국산업경제학회 2014년도 춘계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391 - 41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자동차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완성차업체들은 부품공급기업들과의 효율적인 거래구조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관점의 거래비용과 전략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부품기업들의 공급구조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거래비용의 관점에 따르면 모기업과 부품기업 사이에 거래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수록모기업에 내부화된 거래구조를 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거래구조를 예측하기 위한 거래비용 대용변수로 부품중요성과 품질수준을 이용하였다.
일반적으로 부품기업들은 단일 또는 소수의 제품을 모기업에 납품하는 형태를 띄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다각화 전략이 관찰된다. 다각화 전략은 자동차부품이외 제품비율, 부품 품목수, 수출비중 등을 통해 측정하였다.
거래비용이론에 따르면 모기업은 거래비용 발생가능성이 높은 부품기업에 대해 상대적으로 우대하고, 기업들의 다각화 전략도 재무적 성과향상을 위해 시도한다는 점에서 거래비용변수들과 전략변수들이 부품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였다.
나타난 결과에 의하면, 거래비용변수는 거래구조에는 영향을 미치나 전략변수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품기업 재무성과에는 거래비용변수 및 전략변수 일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및 가설도출
Ⅲ. 연구모형의 설정
Ⅳ. 연구결과 및 토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3-00123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