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565 - 57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라북도 전주 지역에 있는 중국 대학생 64명(교육군 32명, 비교육군 32명)을 대상으로 자신의 비만도, 활동 정도를 고려한 하루 필요 에너지 및 하루 필요에너지에 맞춘 하루 식품교환 단위수 교육, 올바른 간식 및 외식 선택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 영양교육(40분/1회/주, 4회)을 실시한 후, 교육 전?후 신체계측, 영양지식, 식생활 태도, 식이 섭취를 조사하여 영양교육 효과를 살펴보았다. 1. 교육 후 신체계측은 신장, 체중, 체질량 지수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비만도 분포에 있어서 교육군에서 교육 전저체중 12.5%, 비만 12.5%에서 교육 후 저체중 9.4%, 비만 9.4%를 보였다. 2. 교육 후 영양지식은 교육군이 비교육군 보다 ``탄수화물기능``, ``지방 기능``, ``비타민 기능``, ``무기질 기능``, ``탄수화물급원식품``, ``단백질 급원식품``, ``지방 급원식품``, ``무기질 급원식품`` 점수와 전체 평균 점수가 유의적으로 높았다. 3. 교육 후 식생활 태도는 교육군이 비교육군 보다 ``균형식``, ``충분한 채소섭취``, ``다양한 식품섭취`` 점수와 전체 평균 점수가 유의적으로 높았다. 아침 식사의 형태에 있어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밥, 빵/우유, 시리얼, 결식 각각 비교육군 3.1 %, 34.4%, 3.1%, 59.4% vs. 교육군 12.5%, 50.0%, 21.9%, 15.6%이었다. 아침식사 빈도, 저녁식사 형태, 저녁식사 빈도, 간식 빈도, 간식 선택기준, 간식 섭취 시간, 선호 간식에서는 유의적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4. 교육 후 영양소 양적 섭취는 식이섬유, 리보플라빈, 비타민B6, 비타민C, 엽산, 칼슘, 칼륨에서 비교육군과 교육군간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식이섬유에 있어서 충분섭취량 이상 섭취자가 교육군이 71.9%로 비교육군 37.5%보다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리보플라빈에 있어서 권장섭취량 이상 섭취자가 비교육군 31.3%, 교육군 59.4%였다. 비타민 B6에 있어서 권장섭취량 이상 섭취자가 비교육군 81.3%, 교육군 96.9%였다. 비타민C는 권장섭취량 이상 섭취자가 비교육군 43.8%, 교육군 78.1%였다. 엽산은 권장섭취량이상 섭취자가 비교육군 75.0%, 교육군 96.9%였다. 칼슘은 권장섭취량 이상 섭취자가 비교육군 15.6%, 교육군 50.0%였다. 칼륨은 충분섭취량 이상 섭취자가 비교육군 6.3%, 교육군 46.9%였다. 6. 교육 후 영양소 질적 섭취는 단백질, 비타민A, 비타민C, 리보플라빈, 비타민B6, 엽산, 칼슘, 인, 철의 INQ에 있어서 교육군이 비교육군보다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비타민A, 비타민C, 리보플라빈, 비타민B6, 엽산, 칼슘의 NAR과 MAR에 있어서 교육군이 비교육군보다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자신의 비만도를 알게 하고, 자신의 비만도, 활동 정도에 따른 하루 필요에너지를 인식시키고, 하루 필요 에너지별 하루 필요 식품군 단위수를 교육하여, 실천하게 할뿐 만 아니라 올바른 외식과 간식 선택 교육을 실시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의해 전북 전주지역에 거주하는 중국 대학생의 영양지식, 식생활 태도, 영양소 섭취가 긍정적인 개선 효과를 보인 것으로 사료된다. 국내 중국 대학생이 급증하는 현 시점에서, 이국 언어와 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 제한된 경제력 등으로 균형 잡힌 영양섭취가 어려운 이들을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