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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미선 (서강대학교) 백헌 (서강대학교) 김진화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88 - 295 (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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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후변화, 녹색성장 등 정부와 기업들의 적극적인 환경위기 커뮤니케이션으로 소비자의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과 친환경 행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지도는 높아졌으나 실제 친환경제품의 구매행동으로는 연결되지 않는 등 인식과 행동 간의 괴리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제품의 환경영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실제 친환경 행동이행이 부족한 소비자 집단의 친환경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 행동력을 높이는 메시지 전달방식에 관하여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시장에서의 친환경제품의 경쟁적 위치와 소비자들의 친환경제품 선택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기대되는 주요 의사결정기준이 무엇인지 의사결정나무 모형을 이용하여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메시지 내용 및 전달전략을 개발하고자 한다. 우선적으로 친환경제품 선택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일반제품 대비 친환경제품의 장점인 환경을 보존한다는 점과 인체에 해롭지 않다는 점을 부각시키되, 제품의 관여도에 따라 저관여 친환경제품은 `개인의 건강과 안전` 및 `환경보전 자원절약 등 사회공익` 관련 메시지를 제공하고, 고관여 친환경제품은 경제적 혜택 관련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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