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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근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3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09 - 2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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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에스겔 37:1-14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루아흐)과 고국 땅(아다마)의 주석적 의미를 자아정체성의 회복이라는 관점에서 해석함으로써 기독교적 정체성 교육의 성경적 원리를 고찰하고 있다. 인간 존재의 근본요소가 흙과 생기로 구성되어 있음을 창세기 2장은 증언하고 있다. 에스겔 37장은 인간 공동체 존재의 근본요소를 영과 땅으로 유사하게 증언한다. 영과 땅은 전체로서의 인격체 또는 정체성을 일컫는다. 에스겔 본문의 영과 땅에 대한 언급은 한 인격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대한 교육학적 근본계기들을 마련해준다. 기존의 철학적 자아의 실체 연구와 심리학적 자아의 정신분석학적 탐구는 인격적 만남에 대한 간과와 실재적 하나님 존재에 대한 소홀함으로 인해 온전한 자아정체성의 문제를 밝히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에스겔 37장은 예언자가 만난 하나님과의 인격적 대화가 줄곧 진행되고 있으며 하나님의 영의 실제적 작용을 통해서 기존의 자아정체성 논의에서 빠져있었던 핵심적 원리들을 적시하고 있다.
본문의 주석결과 이스라엘 공동체의 자아정체성 회복을 위한 근본계기로는 자아직시와 믿음, 자아의 가능성 타진과 사명 그리고 약속의 터전인 일상의 삶으로의 돌아옴의 요소들이 발견되었다. 정체성 회복의 단계를 일별하면 다음의 다섯 단계로 나타난다: 1. 불가능성 - 마른 뼈 골짜기 대면; 2. 가능성 - 하나님의 질문에 대한 믿음의 고백; 3. 참여 -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 4. 변화 - 생기가 들어가 큰 군대가 됨; 5. 회복 - 고토로 돌아감. 이는 교육심리학자 이인숙 박사가 말하는 개인적 정체성 회복의 다섯 단계와 유비적 관계를 이룬다: 1. 고갈단계; 2. 자각단계; 3. 고통단계; 4. 발전단계; 5. 안정단계. 이와같은 결과를 토대로 자아정체성 회복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성경적 원리로서 다음의 세 가지 강조점을 도출하고 있다: 자기직시; 참여; 자기자리의 회복.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창세기 2:7에서의 흙과 생기
Ⅲ. 에스겔 37장의 영과 고토
Ⅳ. 자아정체성 문제 재고(再考)
Ⅴ.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학적 방법론
Ⅵ. 나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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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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